posted by 내.맘.대.로 2022. 2. 23. 10:18

내맘대로의 EPUBGUIDE.NET에서 편집자의 의도를 그대로 살려 전자책을 제작해 드립니다.

종이책의 편집 스타일을 최대한 유지하며, 팝업 주석 처리, 이미지 확대 축소 등 전자책의 장점을 반영하여 전자책을 제작합니다. 탬플릿을 사용하지 않고, 책 한권 한권 고유 스타일을 살리기 때문에 전자책에서도 종이책 디자인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출판문화진흥원의 [텍스트형 전자책 제작 지원 사업] 선정 도서는 ‘제작 난이도별 제작비 산정 기준에 근거하여’ 제작 단가를 산정하고, 일정에 맞춰 제작을 해 드리니 많은 문의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로: https://www.epubguide.net/notice/309

오래 전 작성된 글은 현재의 Sigil 버전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등록 일자를 확인 하고 1년 이상 지난 글은 변경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장애인접근성 강화 전자책 제작 지원 사업 공고가 올라왔습니다.

EPUB은 지원금이 종당 최대 200만원, 2종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EPUB으로 장애인접근성 강화 전자책을 만드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1. 장애인접근성 제작 지침을 따른 텍스트형 EPUB

2. 장애인접근성 제작 지침을 따른 미디어 오버레이 EPUB

미디어오버레이 EPUB은 200만원으로 만들기 어렵습니다.

오디오 파일이 있다면 녹음 비용을 줄일 수 있지만, 그래도 미디어 오버레이 작업 자체가 만만치 않아요.

그래서 많은 업체들이 텍스트형 EPUB으로 제작을 합니다.

장애인접근성 텍스트형 EPUB을 만들려면 ACE라는 적합성 검사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Accessibility Checker for EPUB의 약자료, 접근성 항목을 검사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Sigil에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https://www.mobileread.com/forums/showthread.php?t=294678

이 플러그인을 Sigil에 추가하면, 당연히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ACE 플러그인은 ACE를 Sigil에서 실행시켜 주는 기능을 할 뿐, ACE를 설치해 주는 플러그인이 아닙니다.

플러그인이 실행되지 않으면 '파이썬이 어쩌구' 하는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Sigil 플러그인이 실행되지 않는 이유 중, 파이썬 때문인 경우는 없습니다.

Sigil에는 파이썬이 포함되어 있고, 공식 배포 중인 플러그인은 Sigil의 번들 파이썬으로 실행이 됩니다.

ACE를 실행하려면, ACE를 설치해야 합니다.

간단히 ACE 설치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Node.js 홈페이지에 들어가 Node.js를 설치합니다.

https://nodejs.org/ko/

버전은 상관 없습니다만, 안정 버전을 추천해 드립니다.

2. [시작 프로그램] 버튼 눌러 설치한 Node.js 항목을 보면 아래처럼 command prompt라는게 보입니다.

이걸 실행하세요.

3. 그럼 윈도우의 커맨드 창 같은게 열립니다.

이 창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한 후 엔터를 치세요.

npm install -g @daisy/ace

4. 이제 Sigil플러그인 페이지에 들어가 ACE 플러그인을 다운 받으 Sigil에 추가하세요.

이미 추가를 했다면 다시 추가하지 않아도 됩니다.

https://www.mobileread.com/forums/showthread.php?t=294678

이건 옵션. 이름 그대로 장애인접근성 강화 EPUB 만들 때 엄청 도움이 되는 플러그인입니다.

5. 장애인접근성 강화 EPUB을 만들고

- EPUBCheck로 검사를 합니다. 오류가 없어야 합니다.

- EPUBCheck로 오류가 없다면 ACE로 검사를 합니다.

이 두 검사에서 아무 문제가 없어야 지원사업 심사에서 통과를 할 수 있습니다.

제작지원 심사장에 가보면

장애인접근성 EPUB이 뭔지도 모르는 업체에 맡겼다가

심사위원한테 곤혹을 치르는 출판사를 많이 봅니다.

1. 제작 기간을 물어보고 2주 이상 걸린다고 하면 의심을 하세요.

2. 제작 업체에 맡기더라도, 최종 결과물은 직접 ACE로 검사를 해서 오류가 없는지 확인을 하세요.

3. 그리고 ACE에 오류가 없더라도 장애인접근성 제작 기준에 맞추지 못한 책도 많이 있습니다.

모집 공고를 잘 보고, 제작 기준을 꼭 확인하세요.

4. 장애인접근성 전자책을 제작한 경험이 있는 업체인지, 비용은 합리적인지 확인을 꼭 하세요.

말도 안되는 비용을 부르는 업체도 많이 있으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