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내.맘.대.로 2022. 2. 18. 14:23

내맘대로의 EPUBGUIDE.NET에서 편집자의 의도를 그대로 살려 전자책을 제작해 드립니다.

종이책의 편집 스타일을 최대한 유지하며, 팝업 주석 처리, 이미지 확대 축소 등 전자책의 장점을 반영하여 전자책을 제작합니다. 탬플릿을 사용하지 않고, 책 한권 한권 고유 스타일을 살리기 때문에 전자책에서도 종이책 디자인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출판문화진흥원의 [텍스트형 전자책 제작 지원 사업] 선정 도서는 ‘제작 난이도별 제작비 산정 기준에 근거하여’ 제작 단가를 산정하고, 일정에 맞춰 제작을 해 드리니 많은 문의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로: https://www.epubguide.net/notice/309

오래 전 작성된 글은 현재의 Sigil 버전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등록 일자를 확인 하고 1년 이상 지난 글은 변경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러 사람들에게 Sigil-또는 Sigil로 전자책 편집-에 대한 문의를 받는데,

그 중 빈번하게 묻는 내용 몇개 정리를 해 봅니다.

1. Sigil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면 Python을 설치해야 한다.

Python은 번들로 들어있습니다. 플러그인 사용할 때 오류가 나면 Python 문제 아닙니다. Python 설치 안해도 플러그인 잘 작동합니다. 플러그인 안되면 Python 설치하라는 사람 말은 듣지 마세요.

그런데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 Sigil 버전 : 플러그인 별로 지원하는 Sigil 버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ReadiumReader 플러그인은 Sigil 1.6 이후 버전에서, Epubcheck는 Sigil 0.9 버전을 권합니다. Sigil 1.5 버전에서 ReadiumReader 플러그인 실행하면, Python 새로 설치해도 작동 안해요.

- 일부 플러그인은 추가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Epubcheck는 Java를, PrincePDF는 PrincePDF를, ACE Validater는 DAISY ACE를 설치해야 합니다.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으면 작동 안해요. 필요한 프로그램은 플러그인 다운로드 페이지의 설명에 설치 방법까지 잘 나와있습니다.

2. [도구>표지 추가] 기능은 SVG 코드를 쓰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된다.

SVG 코드 쓰면 구형 안드로이드 같은 일부 기기에서 표지가 안보입니다. 그래서 유통사에서 표지 수정해 달라는 연락을 받을 수 있어요.

그런데 [표지 추가] 기능을 사용하면 안된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표지 스타일은 편집자가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어요. svg 쓰지 않고 표지 스타일 만든 후 [도구>표지 추가] 사용하면 됩니다.

3. 맞춤법 검사기에 한국어가 없다.

한국어 있습니다. hunspell 한국어 사전 다운받아 사전 폴더에 추가하면 한국어 맞춤법 검사 잘 돌아갑니다.

4. Apple iBooks 의 메타 파일 추가하는 방법

com.apple.ibooks.display-options.xml

ibooks에서 EPUB에 포함된 폰트를 쓰려면 이 xml 파일을 넣어야합니다.

<option name="specified-fonts">true</option>

이렇게 폰트를 쓰겠다는 옵션을 true로 설정해야하지요.

이 파일은 meta-inf라는 폴더 아래에 넣어야 하고, Sigil에서는 meta-inf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EPUB 파일의 확장자를 zip으로 바꿔 압축을 풀고, 이 파일을 meta-inf 폴더에 넣은 후 zip으로 압축한 후 zip 확장자를 epub으로 바꾸라는데...

그냥 AddiBooksXML 플러그인 쓰면 클릭 세번으로 끝납니다.

플러그인 실행 > xml파일 선택 > 확인. 끝!

아니면, 그냥 탬플릿에 파일 추가하세요. 그럼 신경 쓸 필요도 없어요.

5. Sigil [EPUB 문법 검사]는 EPUBCheck다.

아니에요. EPUB 문법 검사는 단순히 HTML이 문제 없는지만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EPUBCheck는 플러그인으로 제공됩니다.

[EPUB 문법 검사]에서 오류 없어도 EPUBCheck로 검사 하면 어마어마한 오류가 나올 수 있어요. 그러니 EPUBCheck 플러그인으로 오류 검사를 하세요.

Sigil 편집 할 때 pagina EPUB-Checker 추천하는 분들이 계신데, 왜 이걸 쓸까요?

Sigil EPUBCheck 플러그인 쓰면, 오류 클릭하면 오류 위치로 알아서 이동하고, 뭘 수정해야 하는지도 한글로 설명을 해줘요. 그러니 Epubcheck 플러그인 쓰시면 됩니다.

6. 인디자인 같은 프로그램에서 딸려온 태그는 수정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그냥 둬라.

이런 말 하는 사람은 기초도 모르는 사람이에요.

EPUB에 있는 필요 없는 태그는 모두 정리해 줘야합니다.

7. EPUB2는 CSS3 사용할 수 없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Sigil 미리보기는 bold, italic이 보이지 않는다.

잘 보입니다.

9. 본문 내에 사용한 유니코드, HTML코드 등은 HTML 정리하면 무조건 자동으로 바뀐다.

자동으로 바뀌는건 맞지만 무조건 바뀌는건 아닙니다.

&#160; 코드가 공백으로 강제 변경되는게 싫다면 [엔티티 유지]에 코드 등록하면 됩니다.

10. 몇 시간만 배우면 Sigil로 전자책 만들 수 있다.

이런 능력자의 강의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강의료 비싸도 좋으니, 이런 능력 가진 분 있으면 소개시켜주세요.

 

Sigil 배우지 않아도 Sigil로 몇 분이면 전자책 만들 수 있습니다.

글만 쓸 수 있으면 누구나 소설을 쓸 수 있잖아요. 세상에 소설 쓰지 못하는 사람 어디있어요. 5분이면 소설 한편 씁니다. 이 소설을 책으로 만들어 팔 수 있느냐는 다른 문제지요.

10분만 배워도 Sigil로 전자책 만들 수 있습니다. 이걸 유통사에 유통할 수 있느냐는 다른 문제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