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7'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4.03.07 EPUB이란?
posted by 내.맘.대.로 2024. 3. 7. 09:51

내맘대로의 EPUBGUIDE.NET에서 편집자의 의도를 그대로 살려 전자책을 제작해 드립니다.

종이책의 편집 스타일을 최대한 유지하며, 팝업 주석 처리, 이미지 확대 축소 등 전자책의 장점을 반영하여 전자책을 제작합니다. 탬플릿을 사용하지 않고, 책 한권 한권 고유 스타일을 살리기 때문에 전자책에서도 종이책 디자인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출판문화진흥원의 [텍스트형 전자책 제작 지원 사업] 선정 도서는 ‘제작 난이도별 제작비 산정 기준에 근거하여’ 제작 단가를 산정하고, 일정에 맞춰 제작을 해 드리니 많은 문의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로: https://www.epubguide.net/notice/309

오래 전 작성된 글은 현재의 Sigil 버전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등록 일자를 확인 하고 1년 이상 지난 글은 변경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PUB이란?

EPUB(electronic publication)은 전자책 용 파일 형식 중 가장 인기 있는 형식 중 하나입니다. 이는 개방적이고 무료로 사용 가능한 표준으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EPUB 전자책은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진 여러 파일을 한데 모아 일반적인 zip 형식으로 압축한 파일입니다. 이 파일들은 책의 본문 텍스트, 이미지, 목차, 스타일시트, 폰트, 저자나 제목과 같은 책 정보 등을 포함합니다. EPUB의 표준 형식으로 만든 전자책은 여러 전자책 리더기에서 읽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쉽게 변환을 할 수 있어 EPUB를 지원하지 않는 다른 리더기에서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EPUB은 HTML 형식(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XML 형태인 XHTML을 사용하여 책의 텍스트를 저장합니다. 이는 웹 페이지에서 텍스트와 이미지를 표시하는 데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코드입니다. 즉, 파일에는 마크업 코드 및 태그(예: <h1> 또는 <p>)와 함께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 태그는 전자책 리더기에 텍스트를 어떻게 표시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일부 단어는 굵게 또는 기울임꼴로 표시될 수 있으며, 다른 단어는 단락 또는 제목 등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EPUB는 레이아웃을 제어하고 스타일을 지정하기 위해 XHTML 태그와 스타일시트를 함께 사용합니다. 스타일시트는 XHTML 파일에서 사용되는 스타일을 관리하는 파일입니다. 이를 이용해 글자 모양을 다양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1>(제목 레벨 1)을 태그 기본 스타일보다 글자 크기를 키우고 가운데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시트를 사용하면 책의 내용과 레이아웃을 분리할 수 있어 EPUB의 전체적인 스타일을 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책을 읽는 사람은 XHTML 파일이나 스타일시트를 눈으로 보지 않습니다. 전자책 리더기는 수천 페이지나 파일이 존재하더라도, 평범한 책이나 웹 브라우저처럼 편집자가 정의한 편집 모양에 최대한 근접하게 텍스트와 이미지를 표시합니다.

Sigil을 처음 사용할 때는 EPUB 형식이나 XHTML 포맷 코드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좀 더 깊이 사용하고 싶다면 고급 기능 활용과 원하는 디자인 구현을 위해 이런 부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XHTML과 HTML은 서로 다른 마크업 언어입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읽기 편의를 위해 HTML 또는 XHTML를 구별 없이 사용하겠습니다.

Sigil은 이전 EPUB2 표준 및 최신 EPUB3 표준 모두와 완벽하게 호환됩니다.

Sigil은 주로 EPUB 파일 작업을 위한 도구지만, EPUB 형식은 다른 전자책 형식(예: MOBI)으로 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HTML에 대해 더 배우려면 W3Schools HTML 가이드를 포함한 다양한 온라인 가이드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EPUB 형식에 대한 도움은 MobileRead 에 있는 EPUB 포럼 사용자들에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Sigil 사용에 대한 도움은 MobileRead 의 Sigil 포럼 사용자들에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Sigil이 기반으로 하는 공식 EPUB 표준에 대한 상세 내용을 정말로 깊이 알고 싶다면 다음 원본 기술 사양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 Official EPUB 2.0.1 IDPF Standard
    Official EPUB 3.0 IDPF Standard
    Official EPUB 3.2 (Current Standard)
    • OPS (Open Publication Structure): EPUB 파일 내 모든 요소를 기술하는 핵심 사양
    • OPF (Open Packaging Format): OPF는 EPUB 파일 내 개별 파일(텍스트, 이미지, 스타일 등)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XML 파일 (content.opf).
    • OCF (OEBPS Container Format): EPUB 파일 내 다양한 파일(OPF, OPS, 이미지, CSS 등)을 하나의 .epub 파일로 묶는 방법을 정의.

Sigil User Guide의 EPUB 영문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완전히 Sigil로 제작되었으며, Sigil에서 직접 열어보면 EPUB 전자책의 예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맘대로의 EPUBGUIDE.NET에서 Sigil 사용자 가이드(Sigil User Guide의 한국어 버전)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EPUB 제작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igil 사용 설명서 > 메뉴 및 기능 설명(v2.x.x)'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능 -사용자 인터페이스  (0) 2024.04.01
기능  (0) 2024.03.13
Sigil 설치  (0) 2024.03.08
Sigil에 대하여  (0) 2024.03.05
번역본의 저작권 표시  (0) 2024.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