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18'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9.07.18 Sigil의 PageEdit를 대신할 수 있는 BlueGriffon
posted by 내.맘.대.로 2019. 7. 18. 09:53

내맘대로의 EPUBGUIDE.NET에서 편집자의 의도를 그대로 살려 전자책을 제작해 드립니다.

종이책의 편집 스타일을 최대한 유지하며, 팝업 주석 처리, 이미지 확대 축소 등 전자책의 장점을 반영하여 전자책을 제작합니다. 탬플릿을 사용하지 않고, 책 한권 한권 고유 스타일을 살리기 때문에 전자책에서도 종이책 디자인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출판문화진흥원의 [텍스트형 전자책 제작 지원 사업] 선정 도서는 ‘제작 난이도별 제작비 산정 기준에 근거하여’ 제작 단가를 산정하고, 일정에 맞춰 제작을 해 드리니 많은 문의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로: https://www.epubguide.net/notice/309

오래 전 작성된 글은 현재의 Sigil 버전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등록 일자를 확인 하고 1년 이상 지난 글은 변경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Sigil 0.9.15 버전에서 책보기 편집 기능이 빠졌습니다.

 

대신 외부 편집기를 연결하도록 바뀌었지요.

그리고 책보기 편집 기능은 PageEdit라는 별도의 편집 프로그램으로 제공합니다.

https://github.com/Sigil-Ebook/PageEdit/releases/tag/0.7.0 

 

PageEdit는 Sigil에서 분리해 새로운 프로젝트로 진행하려는 것 같습니다.

기존 편집 기능은 미리보기와 큰 차이가 없어 이를 좀 더 발전시키려는 거지요.

 

그런데 아직은 별 기능이 없이 Sigil에서 떨어져 나와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쓸만한 편집기를 하나 소개해 드립니다.

 

http://bluegriffon.org/

 

Blue Griffon은 HTML 편집기 입니다.

유료 버전을 사면 EPUB 도 편집 가능하지만 인디자인을 EPUB으로 변환하기엔 불편한 점이 많아요.

무료 버전은 HTML 편집만 제공합니다. 대신 Sigil의 PageEdit를 대신할 만한 좋은 편집기예요.

 

초보자가 Sigil을 사용하려면 아주 어렵습니다.

HTML과 CSS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스타일 하나 잡으려고 해도 힘이 들지요.

BlueGriffon은 CSS 편집기를 제공합니다.

원하는 속성을 선택하면 속성에서 지정 가능한 다양한 설정을 알려주고 쉽게 스타일을 꾸밀 수 있습니다.

 

이전 Sigil에서도 외부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WYSIWYG 편집기가 필요 없어 텍스트 편집기에 연결해놨어요.

그런데 책보기 편집 기능이 빠지면서 아이콘이 하나 생겨 WYSIWYG 편집기를 연결해 사용하기 쉬워졌습니다.

 

BlueGriffon을 설치한 후 Sigil 설정에서 외부 편집기를  BlueGriffon으로 연결을 하세요.

그리고 기본적인 스타일을 BlueGriffon에서 잡은 후 Sigil로 돌아와 편집을 하면

초보자도 까다로운 스타일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유료 버전을 구입해 EPUB을 바로 만들어도 좋지만, 유료 버전 구입할 정도가 아닌, 가끔 한권 만드는 초보자라면

BlueGriffon + Sigil도 괜찮은 조합이에요.

 

시간 날 때 BlueGriffon + Sigil로 전자책 만드는 방법을 올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