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내.맘.대.로 2024. 9. 13. 10:06

내맘대로의 EPUBGUIDE.NET에서 편집자의 의도를 그대로 살려 전자책을 제작해 드립니다.

종이책의 편집 스타일을 최대한 유지하며, 팝업 주석 처리, 이미지 확대 축소 등 전자책의 장점을 반영하여 전자책을 제작합니다. 탬플릿을 사용하지 않고, 책 한권 한권 고유 스타일을 살리기 때문에 전자책에서도 종이책 디자인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출판문화진흥원의 [텍스트형 전자책 제작 지원 사업] 선정 도서는 ‘제작 난이도별 제작비 산정 기준에 근거하여’ 제작 단가를 산정하고, 일정에 맞춰 제작을 해 드리니 많은 문의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로: https://www.epubguide.net/notice/309

오래 전 작성된 글은 현재의 Sigil 버전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등록 일자를 확인 하고 1년 이상 지난 글은 변경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래 전에 들은 얘기라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
은퇴 후 삶을 지원하는 모 교육 기관의 첫 교육에 관한 내용이다.
이 교육기관에는 TV 틀면 광고를 쏟아 내는 국내 유수의 대기업에 다니다 은퇴한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고 했다. 이 사람들이 이 기관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나이(최소 50 이상)까지 다녔으니 최소 부장급 이상, 임원이나 대표 급이다.
 
이들에게 제일 처음 가르치는 것은 무엇일까?
 
"나는 아무 것도 아니다."
 
대기업 부장만 해도 그가 속한 업계에서 엄청난 힘을 갖는다. 대기업에 부품을 납품하는 중소기업 하나 쯤은 살리고 죽일 수 있을 정도의 힘이 있다. 자리에 앉아 호출을 하면 부하 직원이 달려오고, 필요한 내용 말로 대충 설명하면 지시한 시간에 맞춰 책상 위에 PT 자료가 올려져 있다. 이들의 말은 무조건 옳다. 이들이 그렇다면 그런 것이다. 아무도 이들의 말에 토를 달지 않는다.
이런 사람들이 회사를 은퇴하고 사회에 나와 제일 먼저 경험하는 것은 무엇일까? 조금만 생각해 보면 누구나 알 수 있을 것 같다.
 
이런 사람들이 대기업이라는 배경 없이 사회에서 제2의 인생을 시작하기 위해 제일 먼저 배워야 하는 것이
 
"나는 아무 것도 아니다."
 
이 말이다.
 
얼마 전, 어느 블로그에 올라온 글을 봤다.
몇년을 운영하던 회사를 정리하며 소회를 밝힌 글이었다.
같은 업계에 있어 스치듯 마주친 적도 있는 분이었다.
유명한 출판사의 전자책 부분을 담당하며 여러 곳에 강연도 다닐 정도로 이 업계에서는 이름이 알려져 있었다.
출판사에서 여러 사업을 하고, 그 사업이 승승장구하니 이 능력으로 본인 회사를 차리면 어떨가 하는 생각을 했나보다.
그리고 회사를 차렸는데, 성공적이지 못했던 것 같다. 몇 년을 힘겹게 회사를 운영하다 결국은 회사를 접게 되었다는 얘기를 블로그에 올렸다.
 
나도 처음 비슷한 경험을 했다.
유명 유통사에서 오랜 시간 전자책을 공부하며 전자책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잘 안다고 자신을 했다.
오랫동안 전자책 제작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고 강의도 진행하면서 스스로 이 분야의 인싸라 착각을 했었다.
유통사 MD를 하며 출판계 여러 사람들과 인맥도 쌓았다.
그러니 전자책 제작 전문 출판사르 차리면 많은 출판사들이 제작을 맡길 것이라 생각을 했다.
착각이고 오만이었다.
회사를 차리고 처음 3년간은 한달에 1권, 2권 겨우 만들고, 한 권도 만들지 못한 달도 무수히 많았다.
 
나도 대형 서적 유통사에서 일 할 때 여러 성공을 경험했다.
그 성공이 내 능력으로 이루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대기업이라는 배경이 없는 상태에서 사업을 하고 보니, 내가 대기업 안에서 이룬 성공은, 내 능력 때문이 아니었다는 것을 확실히 깨달았다.
대기업 안에서 내가 이루어 낸 성공은 회사 능력 90%, 내 능력 10% 정도가 아닐까?
결국, 대기업을 배경으로 두지 않은 나는 "아무 것도 아닌" 인간일 뿐이다.
 
같은 회사에 다니던 후배 하나가 퇴사를 했다.
회사에서 아주 좋은 조건을 걸고 희망퇴직을 진행해 많은 사람들이 퇴사를 했다.
그들 중에 사업을 시작한 사람도 많이 있다.
이 후배도 요즘 나와 비슷한 분야의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회사에서 영업을 했기 때문에 출판계 인맥이 아주 두텁다. 나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응원해 주고 있지만 먼저 경험해 보았기 때문에 걱정도 크다. 그 많은 인맥이, 나의 인맥이 아닌, "대기업을 다니던 나"의 인맥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테니까.
 
대기업을 다니던 나를 잘 대해주던 사람들, 연락만 하면 만나주던 사람들이, 대기업을 퇴사한 나에게는 다른 태도를 보인다.
대기업을 다니던 나는 그들의 갑이지만, 대기업을 퇴사하고 내 사업을 시작한 나는 그들의 을이다. 아니, 병, 정쯤도 되지 않는다. 그러니 그들이 나의 연락을 잘받아 주고, 만나자 하면 귀한 시간을 내 줄 이유가 없다. 옛 정을 생각해 만나주지만, 옛날 처럼 나를 갑으로 대하지 않을게 분면하다.
 
내가 사업을 시작하고, 지금 나의 거래처가 된 사람들, 나의 갑이 된 이들 중 내가 대기업을 다닐 때 쌓았던 인맥은 단 한 명도 없다. 아. 딱 한 분 있다. 아주 고마운 분이다. 하지만 이 분과의 관계는 단순히 대기업을 다닐 때 쌓은 인맥이라고 하기 어렵다. 결국, 순수하게 대기업을 다닐 때 쌓은 인맥으로 나의 고객이 된 출판사는 단 한 곳도 없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을 한다.
큰 회사에 다니는 나를 불러주는 여러 곳이 "나"를 필요로 해서 부르는 것이라고.
큰 회사에 다니는 나의 성과가 "내" 능력으로 이룬 성과라고.
큰 회사를 다니는 나와 친해지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나"와 친해지고 싶어 한다고.
큰 회사를 다니는 나의 가치가 "나"의 가치라고.
하지만, "큰 회사"가 빠지면, "나"는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을 모른다.
 
크 회사를 나와 전자책 제작 전문 출판사를 차린 나는 어떨까?
큰 회사의 배경이 사라졌지만, 역시 큰 회사의 후광이 조금 남아있다. 
아주 조금 밖에 남아있지 않은 그 후광 조차 내 사업에 큰 도움이 된다.
큰 회사에 다닐 때 쌓은 인맥이 아무 소용이 없었다고 했지만, 그건 사실이 아닐지도 모른다.
여전히 나는 강의를 하고, 고객들을 만날 때 큰 회사에 다녔다는 것을 내세운다.
그리고 이게 "나"의 가치에 보탬이 된다.
내가 지금 밥벌이에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 조차
내 능력이 아니라 "큰 회사"를 다녔던 "나"의 도움이 있어 가능한 일이 아닐까?
 
회사를 배경으로 업계에서 대우를 받으며 어깨에 힘주고 다니는 사람들을 보면,
실력도 없이 회사에서 높은 자리에 앉아있다는 이유로 "전문가" 소리 듣는 사람들을 보면
가끔씩 "너는 아무 것도 아니야."라는 말을하고 싶을 때가 있다.
뭐, 그들도 언젠간 나 처럼 대기업이라는 배경이 없으면 "나는 아무 것도 아닌" 인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겠지.
그리고 그 때 부터 진짜 내 삶이 시작된다는 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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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내.맘.대.로 2024. 9. 12.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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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길을 이용해 EPUB에 글꼴을 추가했는데 적용이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 설명을 위해 예시로 드는 글꼴은  [박물관문화재단클래식]이에요. 

최근에 개선이 됐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글꼴에 문제가 있습니다.

글꼴을 적용하면 이렇게 보여야해요.

그런데 시길에서 글꼴을 적용하면 이렇게 보입니다.

이런 글꼴이 생각보다 많아요. 윈도우 PC에서는 글꼴이 잘 보이지만 EPUB에 넣으면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윈도우에서 잘 보이니 폰트 문제라 생각 안하고 Sigil이 문제거나 CSS를 잘못 적용했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어설픈 (자칭) 전문가들은 아는 척을 하기 위해 OTF와 TTF 차이가 어쩌구 하며 EPUB에서는 TTF만 써야 한다는 황당한 소리도 하지요. 그런데 예시로 든 박문관문화재단클래식 폰트는 TTF를 쓴거예요. EPUB은 OTF, TTF 다 써도 됩니다.

 

그럼 뭐가 문제냐.

폰트가 문제예요.

저도 폰트의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는 몰라요. 그건 폰트 전문가에게 물어보세요.

제가 아는 건 일부 폰트가 윈도우에서는 제대로 보이지만 안드로이드/아이폰 같은 모바일 OS나  Sigil같은 일부 프로그램(아마 웹 엔진 문제가 아닐까...) 같은 곳에서는 제대로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이에요.

 

그럼 폰트 문제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Sigil의 폰트 뷰어를 이용하면 돼요.

책 탐색기에서 폰트를 더블 클릭 하면 코드 보기 창에 폰트 뷰어가 열려요.

여기에서 글꼴이 제대로 보이지 않으면 폰트 문제예요.

 

같은 글꼴을 수정하면 이렇게 제대로 보입니다.

폰트 뷰어에서 글꼴이 제대로 보이면 사용할 수 있는 글꼴이고,

폰트 뷰어에서 글꼴이 제대로 보이지 않으면 글꼴 문제예요.

 

글꼴이 문제라면 글꼴 배포처에 문의해서 글꼴을 수정해 달라고 하세요.

 

만약 글꼴 뷰어에서 제대로 보이는데 반영이 되지 않는다.

그럼 CSS 문제일 거예요. 오타거나, 대소문자 구분 문제가 대부분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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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내.맘.대.로 2024. 9. 12.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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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내용은 여기로: https://www.epubguide.net/notice/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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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시길 사용 설명서 번역본을 올렸지요.

웹 뷰어를 이용해 링크만 클릭하면 브라우저에서 책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bit.ly/3ZnPU1d

이 책을 뭐로 만들었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계신데,

제가 뭘 이용했겠어요. 카페 게시글 조금만 관심있게 들여다 보면,

아니, 저 책 제목만 들여다 봐도 뭘 이용해 편집했는지 알거예요.

그리고, 저 책은 EPUB입니다.

그냥 EPUB이에요.

PDF 아닙니다. 웹페이지도 아니고, 이미지도 아니고... 그냥 EPUB 맞습니다.

만들어 올린 사람이 EPUB이라고 하고, 저 뷰어도 EPUB 뷰어인데

왜 "EPUB으로는 저렇게 나올 수 없다"고 하는건지 모르겠어요.

EPUB처럼 보이지 않았나봐요.

그건 책을 만든 도구나, 책 유형 때문이 아니고

뷰어가 그렇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vivliostyle-viewer라는게 있어요. https://vivliostyle.org/

최신 웹 표준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및 웹 퍼블리싱을 목적으로 만든 뷰어에요.

쉽게 말하면 CSS와 HTML로 조판(책 편집)을 하겠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뷰어 설정을 바꾸면 이런게 가능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PDF 아니고, 인디자인도 아니고, 쿽도 아니고,

시길로 편집한 EPUB을 뷰어에 넣었을 뿐이에요. --> 직접 확인해 보세요. 클릭~

웹기술을 이용한 조판을 지향하기 때문에 조판에 필요한 다양한 설정이 제공됩니다.

용지 크기도 표준 용지 뿐 아니라 맞춤용지까지 설정 할 수 있고,

제단선을 넣을 수 있고, 외톨이(혹은 고아. 인디자인 편집자는 뭔지 알거예요.) 방지 기능도 있습니다.

이미지도 설정도 자동으로 표지 안에 넣거나, 가로/세로 비율을 자동으로 맞추거나, 표지 여백을 없애거나 하는 등의 기능을 포함합니다.

물론, 이 뷰어로 조판을 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 있지요.

EPUB을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

이 뷰어는 EPUB을 인쇄용 PDF로 만들어 주는 것이지

EPUB의 편집을 인쇄에 맞게 해 주는 것은 아니에요.

EPUB을 이용해 종이책 샘플을 만들고 싶을 때 이 뷰어를 이용할 수 있어요.

EPUB을 제대로 만들고, 이 뷰어로 불러온 후 판형과 제단선을 추가하고

메뉴 상단에 있는 인쇄 아이콘을 클릭하면 PDF로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가제본을 소량 인쇄해야 하는데 본 편집을 하기엔 아직 이르다,

전자책만 만들었는데 인쇄본을 요구한다(각종 정부 지원사업에 필요하지요)

이럴 때 EPUB을 인쇄용 PDF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인디자인보다 EPUB이 좋은 점도 있어요.

인디자인은 판형을 쉽게 바꿀 수 없잖아요.

A5로 조판을 했는데 A4로 출력을 하고싶다 하면 쉽지 않아요.

하지만 EPUB은 용지 크기를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아... 착각은 하지 마세요.

이건 그냥 샘플 수준이지 이 기능을 이용해 종이책을 만들면 인디자인 편집 비용을 줄일 일수 있는 건 아니에요.

물론 EPUB을 이용해 인디자인 수준으로 편집을 할 수 있어요. 있기는 하지요. 인디자인 편집 비용 만큼 돈을 들이면 가능해요. 품질은 EPUB이든 인디자인이든 들인 돈에 비례해요. 그러니 종이책으로 인쇄해 서점에서 판매하려는 목적이라면 제대로 된 디자이너를 찾는게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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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내.맘.대.로 2024. 9. 11.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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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길 사용 설명서 배포합니다.

시길 2.3.1 버전 내용까지 포함했습니다.

 

https://bit.ly/3ZnPU1d

 

Vivliostyle Viewer

 

jikji.duckdns.org:8085

 

Sigil로 전자책 만드는걸 공부할 분들은 이 책으로 시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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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내.맘.대.로 2024. 9. 10.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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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출판문화진흥원의 [텍스트형 전자책 제작 지원 사업] 선정 도서는 ‘제작 난이도별 제작비 산정 기준에 근거하여’ 제작 단가를 산정하고, 일정에 맞춰 제작을 해 드리니 많은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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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오류는 EPUB에서 사용할 수 없는 HTML 태그를 사용했을 때 표시됩니다.

 

Col: 10: ERROR(RSC-005): "ruby" 요소는 어디에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nd-tag 요소, text 또는 "a", "abbr", "acronym", "applet", "b", "bdo", "big", "br", "cite", "code", "del", "dfn", "em", "i", "iframe", "img", "ins", "kbd", "map", "noscript", "ns:svg", "object", "q", "samp", "script", "small", "span", "strong", "sub", "sup", "tt" 또는 "var" (with xmlns:ns="http://www.w3.org/2000/svg") 요소이(가) 예상됨 파일을 분석하는 동안 "오류"가 발견되었습니다.

 

ruby, aside, mark, header, footer, section 같은 태그를 EPUB2.0 버전에서 사용했을 때 이런 오류가 표시됩니다.

HTML5.0 이후 버전에서 추가된 태그를 EPUB2에서 사용할 때 이런 오류가 표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u 태그는 구 버전에서 밑줄(underline)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였으나 HTML5.0 이후 버전에서 비텍스트 주석(non-textual annotation) 처리를 위한 태그로 변경되었고, 더 이상 밑줄을 긋기 위한 태그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EPUB2에서는 u 태그를 사용하면 이 오류가 표시됩니다.

 

이 오류를 해결하려면 EPUB에서 사용할 수 없는 html 태그를 파악하고 사용을 피해야합니다.

EPUB2에서 이런 오류가 자주 발생을 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태그는 EPUB2 편집을 할 때 사용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 ruby: 루비 문자를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 한자 위에 발음을 표기)
● mark: 텍스트의 특정 부분을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 section, footer, header: 문서의 구조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 aside: 본문 내용과 관련된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 figure: 이미지, 다이어그램 등을 포함하는 데 사용됩니다.

 

EPUBCheck는 오류 내용에 이 태그 대산 사용할 수 있는 태그 목록을 보여줍니다.

"a", "abbr", "acronym", "applet", "b", "bdo", "big", "br", "cite", "code", "del", "dfn", "em", "i", "iframe", "img", "ins", "kbd", "map", "noscript", "ns:svg", "object", "q", "samp", "script", "small", "span", "strong", "sub", "sup", "tt" 또는 "var"

 

이 태그는 모두 EPUB3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태그를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면 EPUB3로 제작을 해야합니다.

 

이 중 몇몇 태그는 국내 주요 유통사(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리디북스)에서 EPUB2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EPUBCheck에서 오류가 나면 유통사에 등록을 할 수 없으나 ruby, aside 등 일부 태그에 한해서 등록을 허용합니다.

유통사 별로 이용 가능한 태그 목록은 유통사 담당자에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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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내.맘.대.로 2024. 9. 9. 09:51

내맘대로의 EPUBGUIDE.NET에서 편집자의 의도를 그대로 살려 전자책을 제작해 드립니다.

종이책의 편집 스타일을 최대한 유지하며, 팝업 주석 처리, 이미지 확대 축소 등 전자책의 장점을 반영하여 전자책을 제작합니다. 탬플릿을 사용하지 않고, 책 한권 한권 고유 스타일을 살리기 때문에 전자책에서도 종이책 디자인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출판문화진흥원의 [텍스트형 전자책 제작 지원 사업] 선정 도서는 ‘제작 난이도별 제작비 산정 기준에 근거하여’ 제작 단가를 산정하고, 일정에 맞춰 제작을 해 드리니 많은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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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오류는 링크 또는 링크 기능을 이용한 주석/팝업 주석을 편집할 때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 오류가 생기는 이유는 ID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ID 오류와 함께 생기는 경우가 많으니 이 글도 참고하세요.

https://www.epubguide.net/574

 

Duplicate "IDname" 파일을 분석하는 동안 "오류"가 발견되었습니다.

링크(팝업) 주석, 또는 내부 링크를 연결한 책에서 이런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인디자인 같은 조판 프로그램에서 EPUB으로 추출한 후 파일을 합치거나 해도 이런 오류가 생길 수 있지요. Col: 1

www.epubguide.net

 

이 오류를 제대로 해결하려면 프래그먼트 식별자가 무엇인지 알아야합니다.

EPUB에서 말하는 프래그먼트 식별자는 웹주소 또는 링크에서 사용하는 식별자를 의미합니다.

 

웹 주소(URL)에서 # 기호 뒤에 오는 부분을 프래그먼트 식별자라고 합니다. 마치 책의 목차에서 특정 페이지를 가리키는 쪽번호처럼, 웹 페이지 내의 특정 위치를 가리키는 역할을 합니다.

 

https://example.com/page#FragmentID

 

EPUB에서 주석 링크를 연결하거나 특정 페이지를 참조하도록 링크를 연결할 때 Fragment 식별자를 이용하지요.

오류 메시지를 잘 읽어보면 왜 오류가 생겼는지 알 수 있습니다.

 

Col: 26: ERROR(RSC-012): Fragment 식별자가 정의되지 않았습니다.

 

식별자가 정의되지 않았다는 것은, 식별자에 사용한 ID를 찾을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식별자는 사용했는데 ID가 없으니 정의되지 않았다고 오류메시지를 표시하는것이지요.

  

Fragment 식별자를 사용하려면 본문의 특정 위치를 가리키는 ID가 있어야합니다. 본문 내 주석 번호라면 이 번호가 가리키는 주석 설명에 ID가 반드시 있어야합니다. 그래야 링크를 클릭할 때 그 위치로 넘어가겠지요?

 

ID가 없으면 EPUBCheck는 Fragment 식별자가 정의되지 않았다는 오류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오류가 생겼다면 ID가 없거나, ID 이름에 오타가 있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ID도 대소문자를 구분하기 때문에 footnoteID01과 footnoteid01은 서로 다른 식별자입니다.

 

<p>...<a href="#footnoteid01">1)</a>...</p>

...

<p class="footnoteID01">...</p>

 

이렇게 대소문자를 틀리게 입력해도 EPUBCheck는 식별자가 정의됮 않았다고 메시지를 보냅니다.

 

링크 파일 경로를 잘못 지정해도 이런 오류가 생길 수 있으니 파일 경로, ID 이름이 정확한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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