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17'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0.03.17 장애인 접근성 도서 제작에 필요한 플러그인 (1/2)
posted by 내.맘.대.로 2020. 3. 17. 09:59

내맘대로의 EPUBGUIDE.NET에서 편집자의 의도를 그대로 살려 전자책을 제작해 드립니다.

종이책의 편집 스타일을 최대한 유지하며, 팝업 주석 처리, 이미지 확대 축소 등 전자책의 장점을 반영하여 전자책을 제작합니다. 탬플릿을 사용하지 않고, 책 한권 한권 고유 스타일을 살리기 때문에 전자책에서도 종이책 디자인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출판문화진흥원의 [텍스트형 전자책 제작 지원 사업] 선정 도서는 ‘제작 난이도별 제작비 산정 기준에 근거하여’ 제작 단가를 산정하고, 일정에 맞춰 제작을 해 드리니 많은 문의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로: https://www.epubguide.net/notice/309

오래 전 작성된 글은 현재의 Sigil 버전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등록 일자를 확인 하고 1년 이상 지난 글은 변경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얼마 전에 텍스트형 전자책 제작 지원 사업 안내를 드렸습니다.

https://www.epubguide.net/294

 

올해부터는 문학 분야 도서는 장애인접근성 도서 제작 신청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접근성 도서는 일반 EPUB과 형식이 많이 다릅니다.

제작 방법 자체는 일반 도서와 동일하지만, 만드는 규칙이 다르지요.

장애인접근성 도서 제작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www.epubguide.net/252

 

장애인접근성 도서는 심사도 까다롭습니다.

EPUB은 오류가 없고 화면에 잘 보이면 대부분 통과되지만 장애인접근성 도서는 내부 코드가 제대로 정리되어 있는지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라면  role="img" 라는 속성이 반드시 포함돼야 합니다. 열심히 만들었는데 이런 것들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아 3~4번씩 다시 심사를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EPUB이 표준을 잘 지켰는지, 문제는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EPUB Check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Sigil에 플러그인이 있지요. 장애인접근성 도서도 이런 체크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https://inclusivepublishing.org/toolbox/accessibility-checker/getting-started/

 

여기 들어가면 어떻게 설치하고 사용하는지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매번 

 

ace --outdir ~/Documents/moby-dick-report ~/Documents/moby-dick.epub

 

이렇게 커맨드를 사용해 검사하기 불편하잖아요.

그래서 Sigil은 ACE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https://www.mobileread.com/forums/showthread.php?t=294678

 

플러그인 사용법을 모르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www.epubguide.net/280

 

ACE는 설치가 조금 까다롭습니다.

EPUB Check는 Java 설치하고, 플러그인 실행하면 끝인데, ACE는 조금 더 복잡합니다.

Sigil 플러그인 페이지에 설치 방법도 나오지만,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힘들 것 같아 조금 쉽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1. Node.js를 설치하세요.

    - Node.js가 뭐냐, 어려운거 아니냐 하고 겁낼 필요 없습니다. 저도 이거 전혀 모릅니다. 설치 후엔 신경 쓸 필요도 없어요. 하지만 장애인접근성 도서를 제작하기 위해 ACE가 반드시 필요하고, ACE를 실행시키려면 이 프로그램이 반드시 설치돼야 합니다.

 

1.1 https://nodejs.org/en/ 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 실행합니다.

    - 버전이 2개 있는데 12.16.1 LTS 버전을 설치하세요. LTS란 Long Term Support(장기 지원 버전)이라는 표시예요. 오픈소스 프로그램들은 언제 지원이 끊길지 몰라 사용을 꺼려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수많은 오픈소스 프로그램들이 어느 날 갑자기 업데이트가 중단되었지요. Sigil도 0.7.x  버전 이후에 업데이트가 중단될 뻔 했고요. 그래서 오픈소스 그룹에서 LTS 버전을 내놓았습니다. Node.js 12 는 2022년까지 지원을 보장합니다.

 

1.2 설치 옵션은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다음, 다음, 다음... 하면 ACE에 필요한 내용이 모두 설치됩니다.

 

1.3 설치가 끝나면 아래 이미지 참고해서 Node.js Command Prompt를 실행합니다. 

 

2 ACE를 설치하세요.

  - Sigil ACE 플러그인은 EPUB Check와 달리 체크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설치된 ACE를 Sigil에서 쉽게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먼저 ACE 설치를 해 줘야돼요. 

2.1 Node.js command prompt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세요.

 

$ npm install -g @daisy/ace

 

2.2 ACE가 설치됩니다. 설치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3. ACE 플러그인 사용하기

3.1 ACE 플러그인을 추가합니다. 추가 방법은 여기... https://www.epubguide.net/280

3.2 ACE를 추가하면메뉴에 Sigil>Plugins>Validation>ACE가 생깁니다.

    - EPUB을 열고 ACE를 실행하면 접근성 검사가 실행됩니다.

3.3 장애인접근성 검사 결과는 4페이지로 구성됩니다. 

    - 첫 페이지는 Summary입니다. 오류가 있는지, 수정을 해야 하는 부분이 몇개인지 등의 정보가 자세히 표시됩니다.

 

 

    - 두번째 페이지는 메타정보를 보여줍니다. 판권면이 메타 정보라고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Sigil에서 F8을 누르면 나오는 정보가 메타 정보입니다. EPUB은 메타 정보를 제대로 넣지 않아도 뭐라 하는 사람이 없지만, 접근성 도서는 메타 정보를 정확히 입력해 줘야 합니다.

 

 

     - 그 다음은 아웃라인 정보입니다. TOC 목차와 본문 내 Heading 태그가 잘 정리돼 있는지, 그 외에 어떤 body matter가 포함돼 있는지 등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 끝으로 이미지 등의 오브젝트 정보입니다. alt, figcaption 등이 반드시 포함돼야 하기 때문에 여기에서 정보가 제대로 입력됐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ACE는 EPUB Check를 포함합니다. 그래서 ACE로 검사를 해 문제가 없으면 EPUB Check를 돌릴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ACE를 EPUB Check 대신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일반 EPUB은 장애인접근성 도서를 기준으로 검사하면 오류 덩어리거든요. 그리고 국내에 유통되는 일반 EPUB은 EPUB 2 버전이지만 접근성 도서는 EPUB3여서, 포멧 부터 다릅니다.

 

다음 글은 EPUB2를 EPUB3로 변환하는 플러그인을 소개하겠습니다.

EPUB2로 만든 도서를 장애인접근성용으로 변환할 때 제일 먼저 해야 하는게 EPUB3로 변환입니다.

클릭 몇 번 만으로 이 작업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플러그인을 소개하겠습니다. 

 

전자책 제작 지원 신청할 때 문학 분야라면 접근성 도서도 꼭 함께 신청을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