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UB3로 만나는 원어-한국어 대역 세계문학 - L'Etranger(이방인)
재미있는 책을 하나 소개합니다.
EPUB3 하면 동영상이나 오디오, 인터렉티브한 기능이 포함된 멀티미디어 전자책을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런 책은 그리 많지 않지요. 소설을 읽는데 동영상이나 오디오가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EPUB3는 전자책 파일 포멧입니다. 그러니 멀티미디어가 포함되지 않더라도 EPUB3로 전자책을 만들 수 있는데 많은 분들이 이런 사실을 생각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전자책은 EPUB3로 만든 세계문학입니다. 특이하게 원서입니다. 그것도 영어가 아닌 프랑스어로 된 원서입니다. '나와는 상관 없는 책'일 수도 있지만, 프랑스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책입니다.
흔한 프랑스어로 된 이방인이 왜?
그리고 텍스트로 된 책을 EPUB3로 왜?
이 책은 EPUB3의 재미있는 기능이 숨겨져 있습니다.
프랑스어를 공부하고 있는데 큰맘 먹고 책 한권 원서로 읽어봐야겠다, 생각하신 분들께 강력히 추천을 드립니다.
원서를 보다 해석이 막히면, 문단 끝에 있는 [한]이란 글자를 살짝 터치해보세요. 그럼 번역이 나옵니다.
네. 이 책은 원어-한국어 대역 세계문학입니다.
대역문고 하면, 왼쪽엔 영어, 오른쪽엔 한국어가 생각나실거예요.
그런데 이 책은 프랑스어 원문밖에 없습니다. EPUB의 장점을 활용한 책이지요.
원문을 보다 막히면 종이책처럼 오른쪽을 보는게 아니고, 숨겨진 본문을 불러내 해석을 볼 수 있습니다.
EPUB3의 단순한 기능을 응용했지만 아주 유용한 기획입니다.
EPUB3로 뭘 할 수 있지? 하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런 쉽지만 유익한 기획을 해 보라고 권해드립니다.
참고로 EPUB3로 제작된 파일이기 때문에 EPUB3 뷰어로 보셔야 합니다.
iBooks, 나모의 펍트리, 교보eBook 등 팝업 주석이 지원되는 뷰어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유통사에서는 EPUB3 팝업주석이 교보문고만 지원을 해서 풀버전은 교보문고에서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리디나 예스24도 지원을 하겠지요. 그리고 이방인 외에 독일어나 영어등 원어로 된 다른 작품들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 http://goo.gl/xZpJos
나모 펍트리의 팝업 주석
교보문고의 팝업 주석